알라딘 전자책

검색
사춘기 딸에게 힘이 되어주는, 부모의 말 공부 (커버이미지)
알라딘

사춘기 딸에게 힘이 되어주는, 부모의 말 공부

포레스트북스

이현정 지음

2023-04-23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사춘기 딸에게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눈에 넣어도 안 아플 것만 같던 사랑스러운 내 딸이 어느 날부터인가 “내가 알아서 할게”, “나 지금 바빠”하고는 방문을 닫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려고만 한다. 갑작스럽게 달라진 아이의 모습에 당황한 부모는 서운한 마음과 함께 어떻게 다시 예전의 관계로 돌릴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기다림 육아》의 이현정 저자는 사춘기 딸과 지내며 후회되는 말을 했을 때도, 아이와의 관계가 회복됐을 때도 어떤 대화를 했는지 모두 기록했다. 그렇게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서로 감정 상하지 않고 대화하는 38가지 방법을 이 책에 담았다.

아이에서 어른으로 커가는 딸을 위해 부모 역시 대화법을 바꿔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사춘기 전에는 ‘이해시키기’ 위한 대화를 했다면, 사춘기에는 ‘스스로 깨치게 도와줘’야 한다. 목적이 달라진 만큼 대화 역시 바뀌어야 한다. 이 책에 제시된 38가지 대화법을 상황에 맞게 적용하다 보면 예전과 달라진 딸과의 관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b>관계를 여닫는 한마디
그렇기에 말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사춘기를 맞이한 아이는 부모와 결별을 고한다. 의존적이고 어리기만 했던 ‘아이’에서 자기만의 인생을 선택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어른’이 되기 위해 연습하는 중이다. 그래서 사춘기 딸은 혼자 알아서 할 수 있는 존재임을 과시하고 싶어 한다. 어떤 희생이 따르더라도 내 아이에겐 꽃길만 걷게 해주고 싶은 게 부모의 마음이지만, 아이는 부모의 마음과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누적 방문수 500만 인플루언서인 이현정 저자는 사춘기 딸과의 대화법은 달라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딸을 양육하며 수많은 자녀교육서와 관련 도서를 찾아 읽으며 대비했기에, 자신은 물론 내 딸만큼은 다를 거라 생각했다. 딸아이의 신체적인 변화라든지 행동의 변화에 관하여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막상 딸의 갑자기 달라진 모습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저자는 ‘사춘기 딸에게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고민하며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이 책을 집필했다. 특히 아이와 이야기하다 싸운 날도, 대화를 통해 관계를 회복한 날도 모두 기록했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2부에는 ‘공부 습관’, ‘일상 습관’, ‘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몸의 변화’, ‘멀티미디어 사용 습관’, ‘장래 희망’까지 총 7장, 38가지 대화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사춘기 딸들과의 대화를 정리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제시한 솔루션을 내 아이의 특성에 맞게 사용하다 보면 내 딸만의 사춘기 대화법을 만들게 될 것이다.

<b>딸은 이 시기에 들은 말을 통해
삶의 기준을 만듭니다!

사춘기라는 시간은 부모에게는 위기의 순간이지만 딸에게는 아름다운 꽃봉오리를 피울 수 있는 때다. 부모의 눈에는 제멋대로 구는 것 같지만, 딸은 ‘자기 주도성’, ‘자기 조절력’, ‘자기 효능감’, ‘회복탄력성’ 같은 4가지 힘을 기르고 있다. 그렇기에 부모는 이전과 달라진 목적을 생각하며 원칙을 가지고 딸과 대화해야 한다.

이 책에는 사춘기 딸이 얻게 될 4가지 힘과 함께 부모가 딸과 대화할 때 지켜야 할 10가지 원칙도 제시한다. 아무리 부모 입장에서 좋은 의도로 이야기를 시작한다고 해도 이제 아이는 불편해할 수 있다. 변화하는 아이를 위해 부모 역시 대화법과 태도를 다르게 해야 한다. 별거 아니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대화의 뿌리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순간순간 딸과의 대화에 어려움이 들 때 이 원칙을 바탕에 두고 접근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원칙1. 간결하게
핵심만 간단하게 한두 마디 정도로 전달해주세요.

원칙2. 결론부터
구체적 대화 방식은 딸에게 잔소리로 생각하게 해요.

원칙3. 질문 금지
대화의 주도권이 딸에게 있어요. 딸이 먼저 꺼내는 말에 답해주세요.

원칙4. 단호하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을 말할 땐 단호한 눈빛과 말투가 효과적입니다.

원칙5. 다정하게
단호해야 하는 상황 외에는 다정한 태도를 유지해주세요.

원칙6. 토닥이기
어깨를 토닥여주고 칭찬과 함께 머리를 쓰다듬어주세요.

원칙7. 단단하게
딸을 달라진 모습에 상처받지 마세요.

원칙8. 결정은 네가
딸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것에 책임을 지게 해주세요.

원칙9. 공감하기
아무리 탐탁지 않은 소리를 늘어놓아도 일단 공감해주세요.

원칙10. 노크하기
딸을 존중한다는 느낌을 전달해주세요.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